MAIN
 
 
 
임신 증상      
임신 변화      
피임 방법      
피임 효과      
성 상담실      
 
 
 
이는 단산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출산이 모두 끝났다고 생각될 경우 하게 됩니다. 여성 측에서 나팔관을 묶는 방법과 남성 측에서 정관을 묶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난자와 정충이 만나서 수정란이 되어 자국으로 향하게 되는 장소가 바로 나팔관이므로 이곳을 묶게 되면 난자와 정충이 만날 길이 없어 지게 되는 것이지요. 요즈음은 복강경을 이용하여 하게 되며 입원할 필요는 없습니다.
남성의 정관을 묶는 것은 정충이 나오는 길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정관은 피부 바로 밑에 지나므로 수술이 간단하고 역시 입원이 필요 없습니다. 일단 단산수술을 하고 나면 다시 아기를 원하는 경우 풀어 주는 복원수술을 해야만 합니다. 복원수술은 까다롭고 성공률도 높지 않으며(여성의 경우 약 60% 정도) 보험적용이 안되어 비용도 많이 들게 되므로 단산수술을 선택할 경우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남성의 정관수술과 여성의 난관수술을 일컫는 피임법으로, 아기를 더 이상 원하지 않을 때 실시하는 영구적인 불임시술방법입니다. 남성의 정관수술의 경우는 정자의 운반을 담당하는 정관을 잘라내는 방법이고, 여성의 난관수술은 난자의 통로인 나팔관을 묶음으로써 수정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피임 성공률이 높으나 임신을 다시 원하는 경우에는 복원수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러한 영구피임수술을 결심할 때는 반드시 앞으로의 가족 계획에 대한 장래를 신중히 고려 할 것을 충고하고 있습니다.

 

[ 자료출처 : 피임연구회 ]